지원하지 않은 웹브라우저의 경우 자바스크립트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HOME > 고객참여마당 > 의학칼럼

 
작성일 작성일 : 12-02-27 11:59
목록
코골이, 제 때 안잡아주면 입 돌출돼
트랙백
 글쓴이 : 관리자
조회 조회 : 4,590  
아이들이 코를 골면 통상 낮에 열심히 놀아 피곤해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매일 아이가 코를 곤다면 쉽게 넘길 문제가 아니다. 자라나는 아이에게 치명적인 코골이, 어떤 문제가 생길까?

◇또래보다 성장 더뎌


자라나는 아이들은 잘 먹고 잘 자야 되는데, 밤에 잠을 못자면 수면 중 분비되는 성장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다. 아이들은 어른과 달리 편도선이 비대해지거나 아데노이드(인두편도가 비대해져서 생기는 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상대적으로 기도가 좁아져 구역질을 잘하고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워진다.

◇항상 피곤해 집중력↓


잠을 푹 자지 못하면 피곤해서 집중력도 떨어지고 주의가 산만해진다. 독일 수면의학총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를 고는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학업 성적이 2~3배 나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매일 밤 코를 고는 어린이들이 하위 성적 그룹의 48%를 차지했다. 반면 코를 골지 않는 어린이는 하위 성적 그룹에 속한 정도가 16%에 불과했다.

◇여러 가지 합병증 동반


편도가 비대해지면 중이염이나 축농증 등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병에 걸리면 잘 낫지도 않는다.

◇윗니 돌출 '아데노이드 얼굴형'


아데노이드 때문에 코를 골게 되면 잠을 잘 때뿐만 아니라 낮에도 항상 입을 반쯤 벌리게 된다.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윗니가 돌출하면서 윗입술이 들리는 '아데노이드 얼굴형'으로 변할 수 있다. 아데노이드 얼굴형의 특징은 치아가 앞으로 튀어나오고 항상 멍한 상태이거나 표정이 바보스러워 보인다.

Tip.아이가 코 골 때 해줄 수 있는 일
1.옆으로 뉘어 재운다


큰대(大)자로 누워 자면 혀가 처져서 목구멍 안이 좁아지기 때문에 코를 더 골게 된다.

2.높은 베개는 금물
베개가 높으면 기도가 좁아져서 코를 더 골게 되므로 베개를 벴을 때 목이 30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다음글 
목록
 

quick link

상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