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하지 않은 웹브라우저의 경우 자바스크립트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HOME > 부분인공관절센터 > 日本の紹介

<관절전문 녹동현대병원> 인공관절 수술 후 재활 과정

무릎 인공관절 수술(TKR)이란 무릎 관절의 외상이나 질환으로 동통, 운동장애, 변형 및 보행 장애 등이 있을때 변형된 관절 부위를 제거하고 인공으로 된 관절 면으로 바꾸어 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정형외과 게시판에 들어가면 무릎 인공관절수술(TKR)에 대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녹동현대병원 재활치료실에서는 무릎 인공관절 수술(TKR) 후 재활치료와 자가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 수술 후에는 대부분 환자들에게 있어 관절운동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관절을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아프다고 해서 관절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관절주위의 조직이 경직되고 상처 조직이 형성되는 등 관절이 제한된 운동 범위만을 갖게 되어 나중에는 무릎 구부리는게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초기에는 기계운동을 이용하여 관절 각도를 잡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동현대병원에서는 CPM 기계를 이용하여 관절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CPM(continue passive movement)기계란 수동운동기구치료로 수술 직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관절가동범위의 회복 속도를 향상시켜줍니다.


CPM(continue passive movement)

관절수술후 초기에 이용 할 수 있는 운동기구. 관절수술 후 유착방지 부종방지와 함께 혈액순환을 도와 관절의 빠른 회복에 도움을 주며 수술 후 동반되는 관절가동범위의 감소를 줄 일 수 있다.

이미지

[진행절차]
① CPM의 사용은 수술직후 (수술3일이내)에 착용.
② 관절운동호의 크기와 위치 결정
③ 수술직후, 운동호의 크기는 20~30도가 좋다.
④ 환자가 참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관절 가동범위를 서서히 증가시킴
⑤ 운동률을 결정한다. 주로 1cycle/minute 또는 1cycle/2minute가 좋다.
⑥ CPM의 사용시간은 계속 24시간 사용으로부터 하루에 1시간씩 3번등 다양하다.
⑦ 물리치료로 CPM을 하고 있지 않을 때는 능동보조 운동이나 sling ex.를 해야 한다.
⑧ CPM의 총시간은 보통 일주일 또는 만족할만한 관절가동범위를 획득할 때까지 한다.
⑨ 능동운동의 치료적 운동프로그램은 적당한 기능적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된다.


[장점]
① 관절염, 관절구축, 관절내 골절등으로 인한 관절 고정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인다.
② 수술후 빈발하는 합병증을 예방한다.
③ 수술후 빈발하는 관절가동범위의 변화와 회복 속도를 향상시킨다.



발란스 볼을 이용한 자가 무릎 구부리기 및 폄 운동

이미지



세라밴드를 이용한 무릎 폄 금육 근력강화운동

이미지

세라밴드를 이용한 무릎 폄 금육 근력강화운동으로 약해진 무릎의 근력향상으로 빠른 재활을 할 수 있습니다.

무릎아래 웻지를 이용한 무릎 폄 근육 강화운동(무릎 큐 세팅 운동)

이미지

무릎 밑에 수건을 누르면서 무릎근육(대퇴사두근)에 힘주기 10초씩 10번 3세트

치료사와 함께 무릎굽힘을 증진시키는 도수치료

이미지


수술도 중요하지만 재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재활을 위해 일상생활에서의 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일어날 때 수술부위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오랫동안 쪼그리고 앉아 있지 않도록 하고 등산, 테니스 등의 격렬한 운동을 삼가도록 합니다. 또한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 관절에 체중증가로 인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녹동현대병원에서 꾸준한 재활운동을 통해 건강한 무릎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quick link

상위로